2025대비, 상명대학교 수시 논술 전형이 새로 생겼습니다.
특히 '약술형'이라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약술형 논술을 실시하는 대학들은 몇몇이 있는데, 예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가천대, 수원대, 고대 세종캠퍼스 정도가 대표적인 학교로 꼽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천대'의 경우 교과로 2등급 중반부터 3등급 초까지 성적의 학생들이 등록한다고 했을 때, 그 이하 등급의 내신을 가진 학생들이 한방을 노려볼 만한 학교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새로 생긴 '상명대 약술형' 논술의 경우,
대략 상명대를, 교과 전형으로 내신 2.5~2.7일 학생들이 학교장 추천 전형으로 추합으로 합격하는 사례들을 보았을 때,
그 이하 등급의 내신을 가진 학생들이 노려볼 만한 전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처음 실시되는 논술 시험이니만큼 #비교군 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비교군은 제 나름대로 #가천대 를 삼아야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고대 세종 논술 시험의 경우는 나름 300자 내외의 서술을 하는 문제도 있고, 사회 교과 통합 문제 들이 제시되기 때문에 유형이 다소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공개된 상명대 약술형 시험 예시는 "가천대 논술 문제"와 아주 흡사해 보입니다.
- 일단, 수능특강, 수능완성을 시험 범위로 한다는 공통점에서 논술을 한번에 준비할 수 있다는 매력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가천대학교 자체가 서울과 경기도 경계에 있는 학교로 (물론, 과마다 등급 컷은 다를 수 있습니다.) 2등급 말~ 3등급~ 종합의 경우 3등급 중반~후반까지도 범위를 잡을 수 있는 것을 바탕으로 생각해 보면,
서울 안에 있는 2등급 중후반 학생들이 교과 전형으로 입학하는 '상명대' 시험의 경우 가천대 논술과 유사하거나 조금 어렵게 나오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상명대 입사관이 말합니다. "공개한 예상 문제 보다는 어렵습니다." 참고하세요~*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상명대에서 제시한 예상문제 풀이를 해보려고 합니다.
틀릴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이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공개합니다.
* 첫 시험이니만큼 대학 자체에서 "논술 고사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일단 "수능 최저"가 없다는 아주아주 매력적인 부분이 눈에 들어옵니다.
+ 덧+
위 문제 ③, 댓글로 문의 주셔서 늦었지만 추가로 더 정정해야할 것 같습니다. 내용 파악을 중심으로 하다보니 핵심 문장 시작부터 적었는데, 문제 조건에서, 문장을 찾아 첫어절을 쓰라고 했으니 '또한'이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군주에게'부터 시작한다고 하여도 '문장'이 아니라고 할 수 없고, '또한'부터 시작해도 문장이 아니라고 할 수 없어서, 채점자가 판단하거나 조건이 더 자세히 붙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하는 [수학]문제입니다.
대략 어떤 문제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게 제시만하겠습니다~
수학은..풀 능력이 없....
문제 출처 및 문제 난이도 해설 등은 모두 '상명대학교 입학처'에서 받은 것입니다. (출처)
그 외 답안 들은 제 나름으로 풀어 본 것으로 "참고"만 해 주세요.
"수험생 모두들 힘내시기 바랍니다! 파이팅!"
by. 팍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