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을 가는 전형은 정말 여러가지 입니다. 그 중에, 내신 성적 반영이 적고 어느 정도 국어, 수학 능력이 있는 학생이라면 '약술형 논술'을 노려볼만 합니다.
논술 전형에 대한 전체적인 틀을 잡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이번 포스팅은
대입 논술 전형 중에, [약술형] 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대학, [가천대] 작년 기출문제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2023년 가천대 논술 기출 문제-국어 분석
- 국어 문제수 : 9문제
- 출제 범위 : 수능 특강 + 수능 완성
- 문제 유형 : 제시문에서 찾아 쓰기, 제시문 읽고 <보기>의 빈칸에 들어갈 말 쓰기 등
- 문제 영역: 화법/작문, 독서(비문학 독해), 문학 (현대시, 현대 소설), 현대 문법
가장 먼저 할 일- 입학처에서 제시하는 기출문제 확인하기!
문제에서 제시되는 제시문은 모두 [수능 특강]이나 [수능 완성]에서 발췌한 것으로, 생략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가천대학교 입학처에서 제시하는 '기출 문제'를 확인하세요.
- [가천대]에서 '기출문제' 제시를 정말 잘 해주는 부분은 1) 수능 특강인지 수능 완성인지 출처를 명확히 제시합니다. 2) 정답의 근거도 제시해 줍시다. 3) 출처 페이지까지 자세히 알려줍니다. 4) 허용 답안까지 제시하고, 평가 목표도 알려줍니다. 때문에 유형 파악에 아주 탁월한 해설을 제시해 주니, 가천대 논술 전형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이라면, 무조건 입학처에서 제시하는 기출문제를 확인해야 합니다.
문제 살펴보기
<보기>의 ①, ②가 반영된 부분을 찾는 문제로 본문 내용 이해만 잘 되어 있으면 쉽게 찾을 수 있는 문제.
* 출처 -수특 P184-187.
답: ①: 해바라기(의), 있었다. ②: 그는, 나갔다.
[문제2~문제3]
제시문을 읽고 관점을 정리했다는 것은, 제시문의 중심 내용을 잘 파악했느냐를 묻는 문제라는 것. 핵심 키워드 파악이 중요한 문제.
* 출처: 수능 완성 독서 P.217-219
답: ①: 개념 ②: 차이 자체
[문제 2]와 같은 제시문을 읽고 푸는 문제. 제시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용'하는 문제.
출처: [문제 2]와 동일.
답: ①창조적(상상력) ② 유목민
제시문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문제. 독해 능력 필요.
출처: 수능 특강 독서-p.48-50
답: ①코무니클로기 ② 알파벳 이전 시대
[문제 5]는 동일 제시문을 바탕으로 한 적용 문제이므로 문제 요약으로 대신함.
[문제 5] 문제 간단 요약: 제시문의 밑줄 친 '디지털 가상'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핵심. 지문 이해 중요.단, <보기>에서 해당하는 답을 찾아 쓰는 문제이므로 지문만 잘 이해한다면 어렵지 않음.
답: ①휴대 전화 메신저(허용 답: 메신저, 전화 메신저) ② 조 모임 블로그 (허용 답: 블로그)
[문제 6]부터 문학 영역 시작. (가)는 '월명사'의 <제망매가>, (나)는 '정지용'의 <유리창1>. 작품이 어렵지 않고 고3이라면 무조건 공부해야 할 대표 작품들이기때문에,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문제.
출처: 수능 특강 문학 p.31-33, 44-45.
답: ① 잎(허용 답: 떨어질 잎, 이에 저에 떨어질 잎) ② 미타찰
[문제6]과 같은 시 작품을 해석하고 푸는 문제로, <보기>의 해설을 작품에 잘 적용할 수 있어야 풀 수 있음. ①, ②에 해당하는 시구와 시어를 제시문에서 찾으면 되므로 이 역시 어렵지 않음. ①에서는 감정의 '모순'이 힌트. ②에서는 공간이 나뉜다는 부분이 힌트.
출처: 수능 특강 문학 p.31-33, 44-45.
답: ① 외로운 황홀한 심사(이어니) ② 유리창 (유리)
현대 소설 '최인호'의 <타인의 방>을 제시문으로 읽고, <보기>의 해석에 해당하는 말을 제시문에서 찾아 쓰는 문제.
이제까지 살펴 본 문제들을 보았을 때, '찾아 쓰는 문제'가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수능 특강과 수능 완성을 꼼꼼하게 분석한 학생들이라면 어렵지 않을 것으로 생각됨.
출처: 수능 완성 문학 p.146-147
답: ① 스위치 ② 스푼
현대 문법 문제로, 매우 쉽게 풀 수 있음. 음운의 변동 현상 확인-적용 문제. 게다가 '찾아서 쓰는' 것이므로 틀리면 안 되는 문제.
출처: 수능 특강 언어와 매체 p.12-13
답: ① 유음화 ② 거센소리되기 ③ 구개음화 ④ 된소리되기
작년 기준 - [가천대] 약술 논술 전형 문제에 대한 '팍샘'의 생각.
- 국어의 경우 총 9문제 정도가 출제됨.
- 제시문이나 <보기>에서 '찾아 쓰는 문제'가 다수.
- 화법과 작문 및 언어와 매체 과목 모두가 출제 범위에 포함되니, 화작 선택자라면 따로 언어와매체 공부 필요.
- 문학의 경우 "수능 특강"과 "수능 완성"에 나오는 모든 작품에 대한 해석을 해 놓을 필요 있음.
- 입사간의 말로는 국어+수학 문제 합쳐서 총 11문제 정도 맞춘 학생들이 '합격'이라고 함.
국어 문제를 모두 완벽하게 맞는다는 전제 하에 '수학'은 최소 3문제 이상 잘 풀어낸다면 노려 볼만한 전형.
- 단,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전형이다 보니, 경쟁률이 매우 높음.
그래도 일반 논술 전형 보다는 '수능 특강'과 '수능 완성'이라는 출제 범위가 명확하고, 찾아 쓰는 문제가 있으니...
관심 있는 학생들은, 진지하게 생각해 볼만한 매우 매력적인 전형이라고 생각합니다.
by. 팍샘.